스킵네비게이션

명예의 전당

인재양성
부산과학기술상
명예의 전당
04_picture_04.gif

[ 제 4 회 ]정영기(바이오ㆍ의약상 동의대 교수, 현 동아대 생명공학과 교수)

2017-04-10

발효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상황버섯 균사체가 당에서 알코올을 생산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신속히 기업에 이전시켜 '천년약속'이란 술을 상품화했다. 천년약속은 APEC 건배주로 선정되었으며 이후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아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 04_picture_04.gif
    [제 4 회]정영기(바이오ㆍ의약상 동의대 교수, 현 동아대 생명 발효공학기술을 이용하여 상황버섯 균사체가 당에서 알코올을 생산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신속히 기업에 이전시켜 '천년약속'이란 술을 상품화했다. 천년약속은 APEC 건배주로 선정되었으며 이후 국내외에서 호평을 받아 부산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 04_picture_03.gif
    [제 4 회]전호환(공학상ㆍ부산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에너지 절약형 첨단 선박설계 기술개발과 국내외 특허로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크게 기여했다. 특히 배에 부딪히는 파도의 저항(조파저항)을 최소화하는 자동설계 프로그램, 5~6%의 마력 절감을 주는 비대칭 전류 고정날개, 외부 경계층 제어를 통한 마찰저항 저감 기구와 날아가는 선박(위그선) 개발 등의 업적이 높이 평가 되었다.
  • 04_picture_02.gif
    [제 4 회]정세영(과학상ㆍ부산대 나노정보소재학과 교수) 유전체, 자성체, 반도체 및 금속 결정에 이르기까지 120여 종의 단결정을 개발하였다. 최근에는 순수한 반도체 내에 전이금속을 첨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스핀의 역할 및 거동을 조사해 차세대 반도체 소자의 개발에 기여했으며, 상온자성 반도체 연구도 진행하고 있다.
  • 04_picture_01.gif
    [제 4 회]백인성(과학상ㆍ부경대 환경지질과학과 교수) 1999년 남해안에서 새로운 초식공룡의 뼈 9점을 발굴해 ‘천년부경룡’이라는 이름으로 국내 최초로 세계공룡목록에 등재(931번째 새로운 종류)시켰다. 또한 공룡 시대 한반도의 생태계 연구로 1억년 전 부산과 남해안의 고생물, 고환경 등 우리 땅의 비밀을 밝혀냈다.